국내여행

인천 강화군 교동도 (20.2.19)|

한빛천사 2020. 2. 20. 16:04

* 장 소 : 교동도 - 인천 강화군 교동면

* 일 시 : 2020년 2월 19일 (수)

* 코 스 : 교동읍성 - 동진포 - 월선포선착장 - 교동향교 - 화개사 - 화개산(259m) - 효자묘 - 연산군유배지 - 석천당 - 대룡시장 - 교동제비집 - 주차장 (약 13km)


* 화개산 정상(259m)에서 보면 남쪽으로 석모도, 강화도가 있고 북쪽으로는 황해도가 보이나 날씨가 쾌청하지 않아 아쉬움이...


* 사진속의 유리에 쓰인 글자와 지역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 강화도를 홍보하는 지도에는 정상의 높이가 269m로 나와있는 것도 있더군요.

바로 앞이 북한의 황해도로 맑은 날은 개성의 송악산도 보인다고 하는데... 희미하게 바다건너의 윤곽만 보이네요.





* 화개산봉수대에서 보는 화개산 정상의 화재감시초소


* 정상의 화재감시초소




* 1629년(인조7년)에 교동에 경기수영을 설치하면서 축조한 것으로, 성의 둘레는 870m이고 동, 남, 북쪽 3곳에 성문을 세웠으나 현재는 무지개 모양의 남문의 홍예문 부분만 남아있다.





* 교동대교(3.44km)가 개통되기 전까지 하점면 장후리 선착장에서 교동을 오가는 배를 타던 교동도의 관문이었다. 월선포에서 바라보는 교동대교와 강화본도의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 교동대교 : 강화군 양사면 인화리와 교동면 봉소리를 연결하는 길이 3.44km의 연륙교이다. 우리나라 서해 최북단의 다리로 대교를 건너는 동안 바다위에서 강화도와 북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으로 관할 부대의 통제를 따라야하고 관광객은 출입증을 받아야 교동대교를 통행할 수 있다.



* 고려 충렬왕 12년(1286년) 안향이 원나라에서 돌아오는 길에 최초로 공자상을 들여와 모신 곳이다.






















* 주차장 근처에 있는 교동제비집



* 교동제비집 내부에 있는 작품



* 교동면사무소와 보건지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