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천안 태조산 각원사 (21.9.27)

한빛천사 2021. 9. 30. 15:07

* 장 소 : 천안 태조산 각원사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안서동 171-3

* 일 시 : 2021년 9월 27일 (월)

* 천안 태조산 각원사(覺願寺)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안서동 각원사길

태조산 기슭에 자리한 각원사(覺願寺)는 개산조(開山祖) 경해법인(鏡海法印) 조실(祖室)스님의 원력으로 1975년에 창건되어 대한불교조계종에 직할교구로 등록된 사찰이다. 조실스님은 6.25전쟁 때 통일염원 성전건립의 서원을 세우고 오랫동안 교학과 수행정진 과정에서 태조산에 인연되어 재일동포  각연(覺然) 김영조(金永祚) 거사자연심(自然心) 부인 정정자(鄭貞子)보살」의 시주로 197759일 좌대를 포함해서 높이 15m, 둘레 30m, 귀길이 1.75m, 무게 60t의 거대한 아미타불 좌불상 <남북통일기원 청동대불(南北統一祈願 靑銅大佛)>을 태조산 중봉에 봉안하였다.

 

▼ 태조산루를 올라와 우리나라에서 목조건축물로는 규모가 가장 크다는 대웅보전을 배경으로...

▼ 천안 12경중 제6경 태조산 각원사 안내

▼ 왕자산(461.4m) 등산을 마치고 하산길에 본 태조산 아래의 각원사 전경

▼ 각원사 청동좌불상[청동대좌불]에서 본 각원사 전경과 각원사 안내

▼ 청동대좌불[청동좌불상]의 옆에 설치해놓은 각원사 개산 창건기 비석

▼ 청동대좌불[청동좌불상]이 있는 곳에서 아래 각원사 전경을 동영상으로...

▼ 태조산루와 성종각 - 주차장에서 보면 태조산루이고 대웅보전 방향에서 보면 2층에 범종이 있어 성종각으로 현판이 되어 있습니다.

▼ 다야한 태조산루의 모습

▼ 주차장 주변 여행안내소 옆에 있는 각원사 약수터

▼ 약수터 앞에 있는 바위를 이렇게 안을 파놓았는데 용도는???

▼ 관광안내소 유리창에 붙어 있던 천안 주변 관광안내 지도

▼ 주차장에서 대웅보전 방향으로 가는 태조산루 1층에 전시해놓은 대웅보전 지붕 "치미" 견본

▼ 이 계단을 올라가면 앞쪽에는 대웅보전이 있고 왼쪽에는 요사채로 쓰는 경해원이 위치하고 오른쪽에는 관음전이 있습니다.

관음전(觀音殿) - 대자대비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사찰 당우이다. 본 각원사 관음전 큰방은 어린이 법회 및 합창단 연습과 종무소로 사용하고 있다고...

요사채 경해원(鏡海院) - 요사는 사찰내에서 스님들이 기거하는 전각으로 스님들의 생활과 관련되는 대부분의 건물을 총괄하는 명칭으로 통용된다.

대웅보전 (大雄寶殿) - 국내 목조 대웅전으로서는 가장 크고 기념비적인 법당으로 건립되어 19961015일에 낙성식을 가졌다.

중앙 불단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에 두고 좌우로 대자대비 관세음 보살, 대성자모 관세음 보살님은 협시보살로 봉안하고 있다.

▼ 2층 성종각 안에 있는 태양의 성종 안내

▼ 성종각 - 각원사 성종각은 19904월에 낙성식을 하였는데 329평 규모의 2층 누각으로 서울의 보신각보다도 웅장하다. 가운데 태양의 성종(범종)이 보인다. 각원사 태양의 성종은 19845월에 주조된 것으로서 20톤의 무게로 웅장한 성종각과 함께 종소리 또한 대천세계에 울려 퍼진다.

▼ 우물만 보면 동전을 넣는 습관이...

칠성전(七星殿) - 칠성이란 북두칠성을 일컫는 말로서 사찰에 칠성님을 모시게 된 것은 중국의 도교사상이 불교와 융화되어 나타난 것이다. 북두 제1(北斗第一)은 자손에게 만덕을 주고, 북두 제2는 장애와 재난을 없애주고, 북두 제3은 업장을 소멸시키고, 북두 제4는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하고, 북두 제5는 백 가지 장애를 없애주고, 북두 제6은 복덕(福德)을 두루 갖추게 해주고, 북두 제7은 수명을 오래도록 연장시켜 준다.

영산전(靈山殿)(1층) & 개산기념관(開山記念館)(2층) - 1350평의 영산전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영축산(靈鷲山)에서 법을 설하셨던 영산회상(靈山會上)을 재현한 법당이다.

2120평의 개산기념관은 태조산에 부처님 도량인 각원사를 창건하였음을 기념한다는 것이다. 개산기념관에는 각원사 창건주 경해 법인 스님의 가르침을 새기고자 스님의 여러 소장품을 전시하고 있다.

▼ 왕자산 등산을 마치고 각원사 주차장으로 가는 길에서..

▼ 경고문에는 상암저수지로 다음 지도에는 연화지로...